2011-08-21

광장 (Squares of Europe, Squares for Europe)

현대 도시는 시민이 자유롭게 공통 관심사를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광장과 공공 공간을 필요로 한다. 이는 광장의 생성을 유도하는 활동과 프로그램에 주의를 기울이고 광장이 없던 곳에 광장을 처방하는 설계를 제안해 교훈을 얻는 일이 중요한 이유이다. 주의를 더 기울이면 오늘날 많은 도시의 공공 공간의 절규를 희미하게나마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광장 없이 도시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91쪽, 광장 없이 도시도 없다 중에서 
광장은 연결되어 있거나, 계획적으로 분리되어 있거나, 의도적으로 인접되어 있는 크고 작은 공간들의 집합체의 한 부분이다. 광장의 형태는 유기적이어서 그러한 관점에서 도시의 형태에 순응한다. 만약 도시가 연속된 규칙적인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광장 역시 완전히 새롭게 건설된 도시처럼 규칙적일 것이다. 그러나 중세의 도시처럼 도시 조직이 불규칙하다면 광장은 대지의 원래 배치형태에 순응함으로써 기하학적인 경직성에서 벗어날 것이다.
19쪽, 서론 중에서 
도시 광장은 또한 도시민의 일상적 의식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광장은 사람들의 가치로 채워진 공간이므로 사회적 행위가 벌어지는 무대가 되며, 광장이라는 공간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지위가 확고해진다. 이에 대한 훌륭한 예는 거주자의 사회적 지위를 암시하는 ‘주소’의 가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유럽 문화의 맥락에서 주소의 가치는 주 광장에 가까울수록 크며 주소가 주 광장 근처인 사람은 그 사회에서 높은 계층에 속한다. 이런 식으로 광장은 도시 내부의 거리를 따라 기초적 공간요소가 구성되고 도시 내부의 지리적 분포가 구축되는 것에 관여한다.
광장 주변의 거리가 그 도시의 주 가로망이 되면 광장은 사람이 모이고 만나는 ‘장소’로 공식 인정된다. 아고라 같은 광장의 대중 전용 공간에서 일어나는 만남들로 말미암아 자유 연설 같은 민주주의의 이상이 실질적으로 달성된다.
61쪽, 광장과 정치 이데올로기 중에서